치아보험은 치료빈도가 높은 보존치료비뿐만 아니라 큰 비용이 들어가는 보철치료비에 대하여 보장은 가능하다. 임플란트 브리지 틀니와 같은 보철치료는 국민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치아보험이 필요한 이유가 될 수 있다.
치아보험 가입할 때는 고지의무 면책기간 감액기간 보장내용 보장기간 보장개시일 보장받지 못하는 부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치아보험 가입 전에 확인할 유의 사항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겠다.
치아보험 가입 전 확인 유의 사항
일반적으로 치아보험은 가입자가 혜택을 가장 적게 받을 가능성이 높은 상품이라고 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치아보험 가입할 때 피보험자의 고지의무, 면책기간, 감액기간 등에 대하여 정확한 의미를 알지 못하고서 가입하는 데에 이유가 있다고 할 것이다.
고지의무/ 면책기간/감액기간
1. 고지의무
치아 보험에 가입할 때에 자신의 건강상태를 보험사에 정확하게 알려야 하는 고지의무가 가장 중요하다. 고지의무위반이 있으면 보험금 지급이 거절되기 때문이다.
치아보험 가입할 때 보험사는 다음을 질문하며 녹취를 한다.
- 최근 1년 이내 충치 치료를 받았거나 치료가 필요하다고 진단 받은 적이 있는가?
- 최근 5년 이내에 치주질환으로 치아를 발치했거나 치료를 받았거나 치료가 필요하다고 진단받은 적이 있는가?
- 틀 리를 사용 중인가
위 셋 중에 하나라도 '예스'라고 답한다면 치아보험에 가입을 할 수 없다. 그러나 사실을 숨기고 가입하였다면 고지의무 위반이다.
피보험자가 고지의무를 위반하여 치아보험에 가입하더라도 보험회사는 손해 볼 것은 없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일단 치아보험에 가입시킨 후 매달 보험료를 다 받아 놓고 나중에 피보험자가 치아 치료를 받고 보험금 지급 청구를 하면 고지의무 위반 사유로 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보험가입 4년 전에 잇몸이 안 좋다고 진단을 받은 사실이 있었으나 의도적이던 의도적이지 않든 간에 보험 가입할 당시에 이를 알리지 않고서 임플란트를 한 다음 보험금 청구를 하면 보험사는 지급 거절을 할 것이다.
지급거절을 받고 왜 처음부터 조사하여 보험 가입을 시키지 말아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항의해 보아도 소용이 없다. 고지할 의무가 피보험자에게 있기 때문이다.
2. 면책기간
치아보험의 면책기간은 대부분 90일이다. 이는 보험 가입 후 90일 동안에는 치아 치료를 받고서 보험금 청구를 하더라도 지급하지 않겠다는 의미이다.
레진 크라운의 보존치료는 1년, 임플란트 틀니 브리지 시술은 2년의 면책기간이 있다. 1-2년 이내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가입금액의 50%만 보장을 받는다.
3. 감액기간
면책기간 이후에도 2년 동안은 보험금액의 50%를 감액하는 기간이다.
친한 지인으로부터 보험 가입 권고를 받으며 자세한 내용을 알지 못한 상태로 가입하면 낭패를 볼 수 있는 것이다.
보험가입 후 치과 치료를 받고 보험금을 지급받으면 바로 보험을 해지하는 경우를 예방하기 위하여 고지의무 면책기간 감액기간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고지의무 5년 적용, 면책기간, 감액기간 2년 적용을 합하면 총 7년은 너무나 길다. 따라서 보험 가입자에게 도움이 되는 상품이라기 하기에는 문제가 있어 보이는 것이다.
치아보험 가입 전 유의 사항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치아보험 대부분은 5-55세까지 가입(상품에 따라 75세까지) 가능하다. 충치가 많은 어린이는 어린이치아보험이 별도 준비가 되어 0-4세까지 가입할 수 있다고 한다. 다음은 치아보험가입 전에 확인할 사항이다.
첫째, 약관상 보장하지 않는 경우에 대하여 확인이 필요하다.
문제는 가입할 때 약관을 보여주지 않는다는데 있다. 마음에 안 들면 가입 후 일정기간(통상 15일)에 해제할 수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필자는 우체국 실비보험 전환할 때 경험한 바가 있다. 전환 후 한 달 후 약관을 받은 바 있다.
둘째, 진단형 무진단형 확인이 필요하다
진단형은 미리 치아검사를 받고 가입여부가 결정되는 것이다. 가입즉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보장금액도 높다. 반면에 무진단형은 치아상태와 관계없이 고지사항을 알려주면 가입이 가능하다. 전화로 간편하게 가입가능하다. 다만 면책기간 감액기간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90일 이후보터 보장이 적용되며 크라운 레진 임플란트의 치료는 1-2년 이후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사랑니 발치 정기검진으로 치과에 가서 검사를 하면서 파노라마 같은 것을 찍게 되는데 원치 않아도 그 내용이 기록되어 보장이 시작되는 90일 전으로 진료차트에 기록이 남으면 이후 치과 치료를 받고 보험금청구를 하여도 보험금을 받지 못한다. 무진단 보험가입을 할 때는 이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셋째, 치과치료에 사용되는 전문 용어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 보존치료는 충치등으로 손상된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시술이다
- 레진 : 손상이 적은 부위에 사용되며 치아색상과 거의 비슷하여 심미성이 높다. 복합레진은 가장치아와 색이 유사한 수복치료로써 치아삭제율이 적다.
- 아말감 ; 금과 수은 혼합물을 넣어 치료하고 치아색상과 달라서 심미성이 떨어진다.
- 크라운 : 치아가 많이 손상된 경우에 금이나 세라믹 충전물로 채워 넣어 치료한다. 표면적이 넓은 경우 치관 관계표면을 보철물로 씌우는 치료로 신경치료가 동반된다.
- 글라스아이오노머 : 치과 충전제 중 하나이다. 경도는 레진, 아말감보다 약하나 아이보리색으로 심미성이 좋고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가격이 레진보다 저렴하다.
- 인레이/온레이: 충치범위에 따라 치아 삭제 부위를 채우는 방식의 치료이다.
- 보철치료는 소실된 치아를 대신할 인공치아를 만드는 시술이다.
- 임플란트 : 발치 후 인공치아를 심는다 하나이상의 치아를 상실한 경우 뿌리에 나사로 인공치아를 심는 시술이다 씹는 힘이 있고 반영구적이며 자연치아처럼 보인다. 가장 비싸지만 기능성과 깨끗한 이미지가 있다. 치조골이식임플란트는 관리가 부족해 입몸이 약해진 경우 식립 후 주변 뼈와 보철물 유착이 실패한 경우 물리적인 충격등으로 보철물이 파손된 경우 하며, 재립식 임플런트는 임플런트시술 전 임플란트를 잡아주는 잇몸뼈를 보충해 주는 시술이다.
- 브리지 : 하나의 치아를 상실한 경우 다리를 놓듯이 인공 치아를 연결한다. 비용이 저렴하고 단기간 치료가 가능하다. 건강한 주변치아를 깎아내는 부담이 있다. 남아있는 치아를 이용하여 치아의 자리를 메꾸기 위해 인공적인 대체물을 씌워 넣는다.
- 틀니 : 다수치아를 상실 또는 임플란트가 불가한 경우 치아의 기능을 대신하는 인공치아이다. 남아있는 치아에 고리를 걸어 고정하며 씹는 힘은 현저하게 떨어진다. 발치 후 탈부착 가능한 치아를 끼우는 방식이다.
넷째, 갱신형 비 갱신형 확인이 필요하다
만기환급형 치아보험은 가입하면 안 된다. 가입하면 호구라고 하고 있다. 순수 보장형보다 보험료를 더 많이 내는 대신에 나중에 돌려주는 상품이지만 더 많이 낸 보험료보다 돌려주는 금액이 적다고 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보존치료는 충전물 재질과 개수 제한에 대한 약관 확인이 필요하고, 목돈이 들어가는 보철 치료는 보장금액과 치아 개수 확인이 필요하다
치아보험 가입할 때는 임플란트를 1년에 몇 개를 보장해 주는지, 한번 수술할 때 몇개까지만 보장해 준다는 것과 같이 개수 제한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기존에 가입한 보험과 중복되더라도 가입할 치아보험에서 중복 보상을 해주는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맺음말 :치아보험 가입 전 확인사항으로 고지의무 면책기간 감액기간 그리고 유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니 리치의 관심사항으로 치아보험에 대하여 일반적인 내용을 확인정리한 것으로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다. 오류에 대하여 니 리치는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리며, 치아보험 가입 확인 및 유의사항으로 참조만 하기 바란다. 치아보험에 관한 정확한 내용은 치아보험을 취급하는 각 보험사의 자료 및 약관을 확인하기 바란다.
'아만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손 보험 청구 간소화 (0) | 2023.09.21 |
---|---|
자전거 보험 모르면 보상 혜택 받지 못한다 (0) | 2023.09.18 |
기초 노령 연금 신청 수급 가능 여부 꼭 확인하세요 (0) | 2023.09.06 |
금쪽 같은 내 새끼 돌보는 조부모 월30만원 지원 (0) | 2023.08.14 |
기초연금 소득 인정액 (1) | 2023.07.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