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이용을 원하는 보호자는 시간 장소 제한 없이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꿈터를 통하여 온라인으로 어린이집 대기 신청을 할 수 있다. 국공립 어린이집이나 민간 어린이집 입소는 대기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미리 대기 신청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행복한 육아를 원하는 육아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아이사랑 꿈터 어린이집 대기신청, 유의사항, 입소우선순위 관련한 정보를 알아보겠다.
아이사랑 꿈터 어린이집 대기신청 입소우선순위
어린이집 대기신청은 입소를 희망하는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고,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연령에 따라 가입절차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되는 본인의 연령을 선택 및 약관에 동의하고 회원정보 입력절차에 따르면 가입이 완료된다.
어린이집 대기 신청
어린이집은 거주집에서 가까울수록 차량을 이용할 수 있어도 도보가 가능한 거리일수록 좋다. 맞벌이부부의 경우에 어린이집 입소 신청할 때는 연장보육가능 유무, 등하원시간체크는 필수라고 하겠다.
아동등록 → 어린이집 검색 → 대기(예약)신청 → 입소대상자확정 → 입소우선순위자료제출 → 아동입소처리
① 아동 등록 : 어린이 집에 입소할 아동을 등록한다. 등록할 때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한다.
② 어린이집 검색 : 어린이집을 검색하고 신청할 어린이집을 선택한다. 대상어린이집은 입소 우선순위를 적용하는 전체 어린이집에 대하여 대기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직장 협동 어린이집은 제외된다. 직장어린이집의 경우 직장입소모집공고를 참조한다.
검색 루트는 아이사랑 홈페이지 상단 메뉴 어린이집의 어린이집 찾기이다.
③ 입소대기 신청 :
어린이집을 이용하고자하는 보호자는 시간과 장소에 제한 없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입소 우선순위를 적용하는 전체 어린이집에 대하여 연중 수시로 할 수 있다.
- 신청할 수 있는 어린이집 수는 재원일 경우 2개소, 폐지 신청된 어린이집 재원 아동을 포함 미재원 중이면 3개소 까지 입소 대기 신청을 할 수 있다.
- 아동범위는 보육 나이 만 0세 -만 5세 미만, 장애아동은 만 12세까지 가능하다. 경기도의 0세아 전용 어린이집의 경우 입소 월 기준 생 후 18개월 영아까지만 입소가능하다. 대기 중 18개월이 초과되는 경우에는 입소자격이 상실되므로 해당 어린이집과 상담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신청 후에는 대기인원 중 우리 아이가 몇 번째인지 순번도 알 수 있게 된다.
④ 입소대상자 확정 : 어린이집은 입소 우선 순위에 따른 대기순서를 확인하여 입소 대상자를 확정하게 된다.
⑤ 어린이집 원장은 자동 연계되는 자격을 제외하고 부모로부터 입소 관련 서류 일체를 받아 확인을 하며
⑥ 입소대기 순서에 따라 아동을 입소 처리 한다.
어린이집 대기신청 유의사항
어린이집 대기신청 후 입소를 하게될 경우에는 입소 및 입소대기 연장 알림이 도착되며 다른 어린이집 입소대기 신청건에 대하여 유지 희망을 하는 경우에는 알람일 기준 7일 이내 입소대기 신청 연장을 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소멸된다고 하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입소 시 필요한 증빙 서류 제출은 어린이집에 직접 제출하거나 아이사랑홈에서 할 수 있으며, 다른곳의 입소대기신청건을 취소할 경우 취소 후 3개월까지만 복구가 가능하다.
입소순번은 입소대기 아동 중에서 입소희망예정월이 익월까지인 아동의 순번까지로 하되, 매년 3월 어린이집 입소를 할 경우에는 신학기 순번으로 별도 안내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https://www.childcare.go.kr/?menuno=173]를 참조하기 바란다.
어린이집 입소우선순위 관련 규정
어린이집 입소 우선순위는 영유아 보육법 제28조. 동법 시행령 제21조의 3, 시행규칙 제29조에 의한다.
- 1순위 : 부모가 모두 취업중이거나 취업을 준비 중이 영유아,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 또는 2 명인 가구의 영유아, 임산부의 작년인 영유아, 산업단지 입주가 업체 및 지원기관의 자녀로서 산업단지에 설치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 외 15개 항목이 있다. 자세한 우선순위 관련 내용은 [https://www.childcare.go.kr/?menuno=174]를 참조하기 바란다.
- 2순위 : 기타 한부모 가족지원법에 따른 한부모가족, 가정보호위탁아동 및 입양된 영유아, 동일 어린이집 재원 중인 아동의 형제자매
- 3순위 : 1.2 순위에 해당되지 않는 일반 영유아
[참조]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의 자료를 참조하여 정리하였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아이사랑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어린이집 장단점
어린이집은 국공립과 민간 어린이집 장단점을 굳이 비교한다면 비용적인 측면에서 국공립어린이집은 민간어린이집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특활이나 현장학습과 같은 외부활동적인 측면에서는 민간 어린이집이 국공립 어린이집에 비해 좀 더 다양할 수 있다는 후기들이 있다.
1. 국공립 어린이집 : 비용이 저렴하면서 시설환경이 좋고 프로그램이 다양하며 투명하게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 대부분 체계적인 쿼리큘럼에 따라 진행될 확률이 높다. 7세까지 보육이 가능하다. 새벽부터 늦은 밤까지, 신청하면 주말 긴급 보육도 가능하다.
부모참여 수업이 많은 경우 워킹맘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다.
어린이가 많은 지역에서는 대기기간이 길고, 맞벌이 부부 국가 유공자 등 1순위가 아닌 한 점수가 낮아서 입소하기 힘들다.
2. 민간 어린이집 : 국공립에 비하여 입소가 비교적 쉽다.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이동 없이 계속해서 등원이 가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차량 운행을 대부분 제공하지만 프로그램이 어린이집마다 차이가 있고 특별활동비가 상대적으로 비싸 부담이 될 수 있다.
3. 가정 어린이집(0세 전문 가정 어린이집) : 대부분 아파트 1층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아 접근성이 좋다. 아이들 입장에서 보면 자신의 집과 비슷한 공간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이어 좀 더 심적인 안정을 가질 수 있다.
소수인원을 보살피면 더 섬세한 보살핌이 가능할 것이므로 어릴수록 더 좋을 수도 있으나 다만 활동반경이 큰 돌이 지난 어린이에게는 공간이 좁을 수 있다.
원장이나 보육선생님이 여러 가지 일을 병행하므로 보살핌 질이 좋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다.
4. 직장인 어린이집 : 근로자 500인 사업장인 경우 의무적으로 설치하여 운영하는 어린이집으로 근무하지 않는 일반 육아맘은 이용할 수가 없다.
다음은 방문 상담할 때 체크할 사항들이다.
- 또래는 몇 명이기 반(남녀) 구성은 어떨게 되는가?
- 밥 간식은 어떻게 나오는지?
- CCTV는 볼 수 있는지?
- 낮잠 안 자는 애들의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 등하원시간은 어떻게 되는지?
- 아기들 돌봄 선생님표정등이 밝은지 확인한다.
- 시설,어린이 수 등의 환경을 확인한다.
- 원장도 직접 돌봄에 관여하는지 여부 및 선생님당 아동 수 확인을 한다.
임신과 출산 보육을 해야 할 육아맘의 행복한 육아에 도움을 주고자 정부에서 일정 금액의 보육료를 지원하고 있다. 정부로부터 보육료를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은 0-5세 아동이며, 보육료지원신청은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복지로에서 한다.
*정부지원 보육료 관련 도움이되는 이전글 :/보육료결제/국민행복카드/
마치며..
이상 아이사랑 꿈터 어린이집 대기신청 유의할 점 입소우선순위 그리고 국공립 민간 어린이집 장단점을 순차적으로 살펴보았다. 육아는 여러 가지 면에서 힘든 일임에 틀림없다.
어린이집 대기신청을 하고 어렵게 등원을 시킬수 있게 되더라도 어린이집에 등원시킬 때 아이들이 등원을 거부하면 육아맘은 늘 속상하기 마련이다. 우리 아이들 모두 행복한 어린이집 생활이 되면 좋겠다.
'아만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일배움카드 사용처 신청방법 (0) | 2024.04.15 |
---|---|
ETF 아직도 모르고 있다면 (0) | 2024.04.09 |
아이사랑보육포털 아이시랑꿈터 보육료 결제 (0) | 2024.04.01 |
출산지원 국민행복카드 지원대상 신청 사용방법 (1) | 2024.03.28 |
RE100 알이백 기후변화 대처 재생에너지 니뭐니 (1) | 2024.03.25 |
댓글